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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Graph)

코딩 테스트에 중급 이상의 난이도 문제에서 자주 등장하는 자료구조인 그래프(graph)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란?

일반인에게 그래프(graph)라고 하면 데이터를 알아보고 쉽게 시각화해주는 막대 그래프, 원 그래프와 같은 소위 차트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자료구조로서의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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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게 모르게 우리는 실생활에서 그래프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지도에서는 각 도시가 정점이 되고, 도시 사이를 있는 도로가 간선이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각 사람이 정점이 되고, 사람 사이의 관계가 간선이 될 것입니다.

장점은 그래프 상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노드(node)를 나타내고, 간선은 정점 간의 연결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트리(tree)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도 크게 보면 그래프의 범주에 들어오는데요. 트리는 순환(cycle)이 발생하지 않는 그래프이며, 링크드 리스트는 모든 노드가 최대 1개의 간선이 있는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 종류

그래프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코딩 테스트 측면에서는 크게 간선에 방향성이 있는지와 가중치를 줄 수 있는지 여부로 나눠볼 수 있겠습니다.

방향성이 있는 방향(directed) 그래프는 간선이 출발되는 노드와 간선이 도착하는 노드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팔로워(follower)와 팔로이(followee)의 관계가 단방향인 트위터(Twitter)나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SNS를 떠올리시면 쉬우실 것 같네요.

무방향(undirected) 그래프는 노드 간에 항상 양방향으로 간선이 형성됩니다. 페이스북(Facebook)이나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이 친구나 일촌을 요청하고 수락해야 관계가 성립되는 SNS를 떠올리시면 되는데요.

가중(weighted) 그래프에서는 간선에 일종의 점수가 매개져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이나 GPS 앱을 생각하면 쉬울 것 같은데요.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여러가지 경로가 있지만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하려면 소요 시간에 대한 정보가 각 간선에 등록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노드가 모든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연결된(connected) 그래프와 연결되지 않은(disconnected) 그래프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연결된 그래프를 탐색할 때는 아무 노드나 하나만 탐색을 해도 결국은 모든 노드를 들릴 수 있지만, 연결되지 않은 그래프에서는 모든 노드에서 탐색을 시작해봐야 합니다.

그래프 표현

그래프는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 그리고 노드 클래스를 들 수 있습니다.

인접 리스트는 해시 테이블(hash table) 자료구조에 그래프를 저장하는데요. 노드를 키로, 노드에 연결된 모든 노드를 값으로 저장합니다.

인접 리스트의 크기는 간선의 수와 비례하기 때문에 공간 효율이 좋으며, 노드 간에 관계가 복잡하지 않은 그래프를 저장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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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 리스트: {
  0: [1, 3],
  1: [2],
  2: [],
  3: [1, 4],
  4: [1],
  5: []
}

반면에 인접 행렬은 이차원 배열(array) 자료구조에 그래프를 저장합니다.

인접 행렬은 노드의 수에 비례하는 메모리가 필요하며, 노드 간에 관계가 복잡하거나 가중치 그래프를 저장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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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 행렬: [
  [0, 1,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1, 0, 0, 1, 0],
  [0, 1, 0, 0, 0, 0],
  [0, 0, 0, 0, 0, 0],
]

마지막으로 각 노드를 다음과 같이 클래스로 표현할 수도 있는데요. 코딩 테스트에서는 잘 사용되는 방법이 아니라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class Node {
    public int val;
    public List<Node> neighbors;
}

그래프 탐색

그래프에서 어떤 값을 찾으려면 그래프를 순회(traverse)를 해야하는데요. 이 때 깊이를 우선해서 탐색을 할 수도 있고, 너비를 우선해서 탐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깊이 우선 탐색(DFS, Depth First Search)은 재귀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많이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서, 인접 리스트가 인자로 넘어오면 다음과 같이 깊이 우선 탐색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from functools import cache


def search(graph, target):
    @cache
    def dfs(node):
        if node == target:
            return True

        return any(dfs(nei) for nei in graph[node])

    return any(dfs(node) for node in graph)

깊이 우선 탐색(BFS, Breath First Search)은 큐(queue) 자료구조를 이용해서 많이 구현합니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earch(graph, target):
    visited = set()

    def bfs(node, target):
        queue = deque([node])
        while queue:
          node = queue.popleft()

          if node in visited:
              continue

          visited.add(node)
          if node == target:
              return True

          for nei in graph[node]:
              queue.append(nei)

    return any(bfs(node) for node in graph)

두 개의 구현 모두 집합(set) 자료구조를 사용하여 하나의 노드가 여러 번 순회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그래프 순회에 들어가는 시간을 O(V + E)로 최적화하기 위함이며, 그래프를 탐색할 때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코딩 패턴입니다.

그래프 순환

코딩 테스트에서 그래프 관련 문제를 풀 때 그래프에서 순환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는 그래프를 순회하면서 하나의 노드가 두 번 이상 들려지는지를 탐지하면 됩니다.

def has_cycle(graph):
    traversing = set()

    @cache
    def traverse(node):
        if node in traversing:
            return True

        traversing.add(node)
        for nei in graph[node]:
            if traverse(nei):
                return True
        traversing.remove(node)
        return False

    for node in graph:
        if traverse(node):
            return True
    return False

참고로 파이썬의 any() 함수를 활용하면 좀 더 간결하게 코드를 짤 수도 있습니다.

def has_cycle(graph):
    traversing = set()

    @cache
    def traverse(node):
        if node in traversing:
            return True

        traversing.add(node)
        result = any(traverse(nei) for nei in graph[node])
        traversing.remove(node)
        return result

    return any(traverse(node) for node in graph)

추천 문제

그래프의 기초를 다지시는데 아래 문제를 추천드리겠습니다.